잡다한 개발/마크플러그인

마크 가챠 0편

오잎 클로버 2021. 11. 19. 14:00
728x90

기존에 하던 마크 플러그인 서로 개발을 하지않는 관계로 그대로 묻혀져서 혼자서라도 간단한

프로젝트를 개발한 것을 바탕으로 자바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2, 3시간안에 자바에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더불어 간단한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0편은 늘 그래왔둣이 현재 상태,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작성하기 때문에 세팅만 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겠습니다.

 

먼저, 마크가 이미 있다는 가정하여 작업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크 버전은 현재 최신 버전인 1.17.1로 할 것입니다.

 

제일 처음으로 해야할 것은 JDK 설치, 그리고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저 같은 경우에는 spigot을 사용하였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버킷은 spigot, 그리고 paper입니다.)

JDK는 마크 버전이 1.16.x이상부터 전부 JDK16이상으로 해야하기때문에 

JDK 16을 설치합니다. (인텔리제이를 사용하실 경우, 인텔리제이에서 OpenJDK를 따로 설치 후, 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JDK를 따로 설치하셨다면 .exe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JDK 다운로드가 끝이나고 세팅까지 끝이 났다면 서버 세팅을 살짝합니다.

저같이 노트북에서 작업을 하시거나, 컴퓨터 사양이 좀 부족할 것 같다고 느끼시면 최저 사양으로 서버를 세팅하시면 됩니다.

spigot을 설치한 저로서는 spigot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paper도 방법은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빈 파일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추가합니다.

예) Desktop

그런 다음 해당 파일 안에 다운로드를 받은 버킷을 넣고, 텍스트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개인적으로 텍스트 파일이름은 start나, run으로 합니다. 사실 아무거나 적어도 상관없긴합니다. 알아볼 수 만 있다면 말이죠)

 

그런 다음 텍스트 파일을 열어

아래와 같이 작성한 이후

 

해당 텍스트 파일의 확장명을 .txt -> .bat으로 변경합니다.

배치파일로 바꾸어 코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이후, 배치파일을 실행하시면 다운로드가 진행되고, 중간에 멈출 겁니다.

라이센스 동의관련 파일에 true가 아닌 false가 있었기때문에 발생한 에러인데,

eula.txt라는 파일에 있는 eula=false 를 eula=true 로 바꾸신 후, 저장. 그리고 다시 실행하시면 잘 작동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코드를 써내려가면 됩니다.

코드는 다음 글부터 강의(?)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잡다한 개발 > 마크플러그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크 가챠 2편  (0) 2021.11.20
마크 가챠 1편  (0) 2021.11.20
마크 플러그인 만들기 (#3)  (0) 2021.09.01
마크 플러그인 만들기 (#2)  (0) 2021.08.31
마크 플러그인 만들기 (#1)  (0) 2021.08.30